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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효율적인 모델링 및 도면 작업을 위한 설정 #5 - 성능 옵션
- 25-01-17 00:00
- 웹스시스템코리아
[실행 옵션]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스템 옵션의 가장 중요한 페이지 중 하나입니다.
하드웨어 사양과 작업하는 모델 유형에 맞게 가장 기본적이고 빈번한 작업에 대해 CPU와 GPU가 수행하는 계산량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a) 재생성시 확인 점검
[CPU에 큰 영향 – 단일 코어]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 활성화의 효과를 이해하려면 모델에 깔끔한 토폴로지를 갖춘 솔리드 및 곡면 바디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SOLIDWORKS에서 바디를 무효화하는 일반적인 요소 중 하나는 교차 곡선을 따라 모서리를 생성하지 않고 면이 교차하는 것입니다.
면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모든 피처를 확인 점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얼마나 많은지 상상해 보십시오. 이상적으로는 새 면과 공통 모서리를 공유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델의 모든 면에 대해 새 면 또는 수정된 면의 잘못된 관통을 검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로 이것이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을 활성화할 때의 효과입니다. 모든 면이 이 확인 점검 프로세스에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가 관통 조건을 발견하면 잘못된 면을 생성하는 피처에 오류 태그가 나타납니다. 이는 그림 2 및 그림 3와 같이 재생성 시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림 2: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이 활성 상태임 그림 3: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이 활성 상태가 아님
숙련된 사용자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새 면과 모서리 또는 꼭지점을 공유하는 면만 재생성 프로세스 중에 선택됩니다. 이러한 오류가 나타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사용자가 결함 있는 바디에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오류를 찾아내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을 활성화하는 것은 복잡한 파트나 대형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가장 큰 속도 저하 요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숙련되게 사용하는지와 무관합니다.
이 설정은 파트 재생성 중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검사를 제어하지만,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존재할 경우 어셈블리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바디 데이터가 누락된 부품(재생성이 트리거됨).
• 어셈블리 피처.
•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 내 구속조건.
• 설정 데이터가 미리 계산되지 않은 경우의 설정 변경.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대형 어셈블리 설정을 사용할 때 어셈블리가 대형 어셈블리로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정의한 조건을 충족하면 재생성시 확인 점검 옵션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그림 21).
b) 향상된 그래픽 성능(그림 2)
SOLIDWORKS 2019 이전에는 그래픽 엔진이 OpenGL 2.0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뷰포트를 조작(확대/축소, 회전, 이동 또는 선택)할 때 CPU와 GPU(그래픽 카드)가 작업을 공유했습니다. 이 엔진은 오래되고 느리며 최신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보급형 그래픽 카드와 고급형 카드 간에 성능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SOLIDWORKS 2019 이상 버전에서는 OpenGL 4.5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그래픽 엔진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훨씬 더 많은 GPU 성능을 사용합니다. 초기에 있었던 일부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이 엔진은 그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또한 SOLIDWORKS 2021부터는 도면의 그래픽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려는 유일한 이유는 문제 해결을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 옵션을 수정한 후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SOLIDWORKS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c) 정밀도(그림 2)
이 옵션은 GPU 유형 및 향상된 그래픽 성능 옵션의 설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인증된 그래픽 카드가 5년이 넘었다면 간단한 테스트를 수행하십시오. 정밀도 슬라이더를 맨 왼쪽(끄기) 위치로 이동하고 가장 복잡한 모델을 연 다음, 뷰포트 조작이 얼마나 부드럽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적절한 경우 슬라이더를 그 위치에 그대로 둡니다.
이 슬라이더의 존재 이유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대량의 그래픽 데이터 세트를 동적으로 조작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동적 뷰포트 조작(확대/축소, 스핀 또는 이동)은 다음 네 가지 단계로 나뉘어졌습니다.
1) 모델을 검사하고 복잡도가 높은 바디 또는 부품을 식별합니다.
2) 이러한 부품을 경계 상자 표현으로 대체합니다.
3) 사용자가 요청한 동적 조작(확대/축소, 이동 또는 회전)을 수행합니다.
4) 경계 상자를 전체 그래픽 세부 사항으로 대체합니다.
이는 그래픽 복잡도를 일시적으로 줄여 성능이 부족한 컴퓨터가 적절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현명한 방법이었습니다.
최신 그래픽 카드는 전체 그래픽 세트를 완벽하게 저장하고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므로 위 목록의 4개 단계 중 3개 단계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래픽 단순화가 수행되지 않을 때 가장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슬라이더를 꺼짐 위치로 이동하는 이유입니다.
대형 어셈블리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 슬라이더를 다른 곳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따라서 특정 사용 사례에서는 대형 어셈블리 설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d) 캐시된 설정 데이터 제거(그림 2)
여러 설정이 있는 파일의 크기를 줄여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캐시된 설정 데이터 제거 옵션을 활성화하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면 어셈블리 또는 어셈블리를 부품으로 사용하는 도면의 속도가 현저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배경 스토리
약 10년 전, Top 10 Ideas 시즌 중에 CAD 소프트웨어 배경이 서로 다른 사용자들이 SOLIDWORKS에서 제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사용자들은 다른 소프트웨어에는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이는 환상적인 제거 기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SOLIDWORKS 파일이 비정상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OLIDWORKS 및 기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모든 CAD 소프트웨어에서 파일이 더 큰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정 데이터 세트를 계산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 나중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데이터를 파일에 저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변경되지 않은 데이터의 반복적인 계산을 피하면 사용자의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2D 데이터를 제거해도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다시 계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SOLIDWORKS 사례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개발자들은 SOLIDWORKS 파트 또는 어셈블리 파일에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데이터 유형을 고려하면서 설정 데이터를 생각해 냈습니다.
SOLIDWORKS의 설정은 파트 또는 어셈블리 파일에 다음 데이터 유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형 |
활성 설정 |
비활성 설정 |
활성 설정 |
비활성 설정 |
피처 |
항상 |
항상 |
항상 |
항상 |
바디 데이터 | 항상 | 선택적 | 항상 | 선택적 |
메이트 데이터 |
해당 없음 |
해당 없음 |
항상 |
항상 |
사용자 속성 |
항상 |
항상 |
항상 |
항상 |
그래픽 데이터 |
항상 |
선택적 |
항상 |
선택 |
설정 데이터에 대해 생각해 볼 때 SOLIDWORKS 모델 작성을 케이크 굽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케이크를 구울 때는 레시피를 따릅니다. 피처, 메이트 및 사용자 정의 속성은 SOLIDWORKS 레시피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것은 파일의 일부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다른 케이크를 만들려면 레시피를 수정합니다. 그러면 모양과 맛이 다를 것입니다. 레시피는 일반적으로 종이에 쓰여진 순수한 정보입니다. 그것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케이크를 만들려면 레시피에 따라 구워야 합니다.
SOLIDWORKS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디 데이터를 생성하려면 피처별로 모델 피처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그래픽 데이터를 생성하려면 바디 데이터를 작은 삼각형으로 테슬레이션하고 그래픽 카드로 전달하여 표시해야 합니다.
바디 데이터와 그래픽 데이터는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은 생각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을 계산하는 것이 빠른 것은 사실입니다. 결국, 파일을 로드한 후에는 항상 발생하므로 여기서는 큰 손실이 없습니다. 비활성 설정을 제외하고는 eDrawings® 애플리케이션이나 대규모 설계 검토 모드에서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언뜻 보기에 바디 데이터를 계산하는 것조차 파트 레벨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상당히 빠릅니다. 그러나 어셈블리와 도면은 다릅니다.
어셈블리의 부품에 대한 바디 데이터가 누락된 경우(어셈블리에 필요한 작은 볼트가 비활성 설정 중 하나에 있다고 가정함), 어셈블리의 로드 단계에서 파트를 재생성해야 합니다. 재생성 후 어셈블리는 변경된 부품으로 식별됩니다. 이렇게 하면 부품이 포함된 모든 하위 어셈블리가 최상위 수준까지 재생성됩니다. 이로 인해 열기 시간이 크게 증가합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어셈블리 도면의 경우 속도 저하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어셈블리가 수정된 것으로 식별되므로 모든 도면 뷰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도면 뷰의 수와 유형에 따라 이 작업은 고통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어셈블리나 도면을 저장할 때 이 설정이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모든 비활성 설정에 대한 바디 데이터가 제거됩니다. 따라서 다음에 파일을 열 때 불필요한 재생성이 다시 발생합니다.
SOLIDWORKS 2013이 릴리즈되었을 때 설정 데이터 제거 기능의 도입은 큰 관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SOLIDWORKS 파일 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사용 가능한 서버 저장 공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IT 부서들은 열광했습니다.
성능 저하에 대한 불만은 한참 후에야 조금씩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가 알아차리는 데 시간이 좀 걸렸기 때문입니다. 성능은 점진적으로 저하되었습니다. 저장된 파일이 많을수록 더 많은 바디 데이터가 손실되어 라이브러리 파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금도 많은 기술자, 강사 및 발표자들이 대형 어셈블리 및 도면 작업 시 사용자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제거 옵션을 활성화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캐시된 설정 데이터 제거 설정을 사용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