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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 언제 빔(Beam)요소를 사용하면 안될까요?
- 23-12-21 15:26
- tech
언제 빔(Beam)요소를 사용하면 안될까요?
SOLIDWORKS® Simulation은 '구조용 멤버'를 자동으로 빔으로 인식하고 처리합니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설정을 항상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SOLID CAD Geometry를 표현하기 위해 빔 요소를 사용하는 것은 구조, 메쉬 및 결과의 표현뿐만 아니라
기하학적으로 단순화하고 다양한 유형의 응력 Plot 및 다른 구성 요소와의 연결에 주요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솔리드웍스가 빔으로 간주하지 않도록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엔지니어 판단이 필요합니다!
Note.✅
SOLIDWORKS 2021버전부터는 이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imulation ▶ Option ▶ Default Option ▶ Mesh에서
Solid Mesh옵션으로 'Mesh all solid body with solid mesh'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SOLIDWORKS Simulation은 모든 Solid, Sheet Metal, Weldment Body를 Solid mesh합니다.
스터디 수준에서 이 옵션이 지정하는 Mesh 할당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Simulation 스터디 트리에서 상단 Part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Treat all sheet metals as shell' 또는 'Treat all weldments as beam'을 선택합니다.
그림 1: 모든 솔리드 바디를 솔리드 메시로 작성 활성화
SOLIDWORKS Simulation이 SOLID를 빔으로 취급할 때, 시뮬레이션에서는 해당 CAD Geometry를 온전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 솔리드웍스는 경우에 따라 SOLID를 단순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대체합니다.
따라서 빔의 각 단면은 해당 선 위의 단일한 점으로 표시됩니다.
단면 특성 값들은 빔 Mesh에 전체적으로 SOLID Mesh와 동등한 거동을 나타냅니다.
Note.✅
빔의 길이에 따라 Cutout, 구멍 또는 뷸규칙한 지오메트리 등이 존재하면 빔 결과 값과 결과 Plot의 3D 렌더링이 부적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빔 메쉬를 생성하고 해석을 실행하기 전에 구조용 멤버에서 Cutout, 구멍 또는 불규칙한 형상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용 멤버의 길이에 따라 존재하는 불규칙한 지오메트리를 제거할 수 없으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빔 메쉬 대신 솔리드 메쉬를 사용하십시오.
바디를 솔리드나 빔으로 취급하면 그 보다 더 많은 결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주요 결과들을 보여줍니다.
표 1: Solid Mesh 및 Beam Mesh 비교 테이블
Solid Mesh |
Beam Mesh |
해석 시간과 계산 자원(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듦. |
해석 시간과 계산 자원(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비용이 적게 듦 |
형상 보존 |
선으로 대체된 형상 |
하중 조건에 따라 단면이 변형될 수 있음 |
빔 요소이기 때문에 단면이 변형되지 않음 |
솔리드 메쉬 및 일반 FEA 이론에 의한 기계적 거동 |
단면 특성과 보 이론에 의한 기계적 거동 |
메쉬 내 모든 절점의 응력의 6가지 성분 |
중립 축에서 특수 응력 성분(축, 전단 및 굽힘) |
von-Mises Stress |
von-Mises Stress 사용 불가능 |
응력 핫스팟을 고려할 수 있음 |
응력 핫스팟 무시할 수 있음 |
메쉬의 모든 노드에 대한 변위 결과 확인 가능 |
빔의 노드(단면 중심)에서만 변위 결과 확인 가능 |
접촉 상호 작용 가능 |
접촉 상호 작용 불가능 |
단면의 국부적 변형 가능 |
단면의 국부적 변화가 없다고 가정 |
다른 부품과의 세밀한 상호작용 |
다른 부품과의 상호작용이 세밀하지 않음 |
재료 모델의 종류 제한 없음 (von Mises Plasticity, Hyprelastic, Orthotropic 등은 연구 유형에 따라 사용 가능) |
선형 등방성 재료 |
다음으로 보여드릴 예제는 빔 요소를 권장하지 않는 사례 입니다❗
Example 1
아래 이미지에서 Triangular Stiffeners를 고려한다면 수직 I Beam을 Beam 요소로 취급하면 안됩니다.
그림 2: Triangular Stiffeners가 고려된 I Beam 형상
SOLIDWORKS Simulation 2013 이후로 Shell요소와 Beam(Gusset)의 결합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빔 요소는 이미지에 표시된 디자인의 세부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Example 2
아래 이미지에서 수평 U빔을 Beam 요소로 취급하면 안됩니다.
그림 3: 수평 U Beam 형상
Example 3
다음 그림에서는 중첩된 직사각형 평판 또는 다른 보강재 중 하나를 고려해야하는 경우 I Beam으로 처리하는 것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그림 4: 평판 또는 보강재가 포함된 I Beam 형상
Example 4
아래 그림에서 I Beam을 빔 요소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빔 요소의 메쉬는 Plate의 결합부분을 I-Beam의 Flange에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습니다.
그림 5: Plate가 결합된 I Beam 형상
Example 5
다음 그림에서 파란색 빔을 빔 요소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이 하중 조건에서 파란색 빔은 굽힘, 비틀림 및 전단힘을 받게 됩니다.
빔 메쉬(쉘 또는 솔리드)는 처짐을 나타낼 수 있으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정사각형에서 마름모 꼴로 가는 단면의 형상 변화입니다.
쉘 또는 솔리드 메쉬만이 이 변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굽힘, 비틀림, 전단력을 받는 빔 요소
다음 그림은 동일한 변형 스케일에서 빔 요소(좌측)과 솔리드 메쉬(우측)를 사용하여 변위 결과 Plot을 비교한 것입니다.
솔리드 메쉬를 사용한 파란색 빔 단면의 변형에 주목하십시오.
그림 7: Beam vs Solid Deformation Plot 비교
Example 6
다음 그림에서 많은 Hole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Beam 요소로 간주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쉘 메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신뢰성 있는 결과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림 8: Hole이 고려된 Beam 형상